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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술대회 참관기 게시판 내용
    제목 11th AOSFST(The 11th Asia-Oceania Symposium on Fire Science and Technology) 참관기
    작성자 박원희
    작성일 2018-11-13 오전 10:05:04







    11th AOSFST(The 11th Asia-Oceania Symposium on Fire Science and Technology)는 세계 화재안전과학 연합의 지원으로 개최되는 학회로 3년에 아시아-오세아니아 지역에서 개최되는 화재안전 분야의 권위있는 학회이며 올해로 11번째로 개최된다. 최초의 AOSFST는 국제 화재 안전 과학 협회 (IAFSS)의 산하에 설립 된 아시아-오세아니아 화재 과학 기술 협회 (AOAFST)가 1992 년에 최초로 개최했다. AOSFST는 IAFSS 국제 심포지엄 개최 사이에 약 3 년 간격으로 정기적으로 개최되고 있다. 가장 최근의 AOSFST는 2012 년과 2015 년에 중국 허페이 (Hefei)와 쓰쿠바 (Tsukuba)에서 성공적으로 개최되었다. 제 11 차 AOSFST에는 peer-review 논문, 세계적으로 저명한 화재안전관련 교수 및 연구원들의 기조 강연, 다양한 주제의 포스터 세션 및 대만 국립화재부처의 훈련센터 및 New Taipei City Government(NTCG)의 비상구조 통제 센터의 현장 방문 등의 투어가 포함되었다. 이번 학회의 일정과 장소는 아래와 같다.




    국립 대만대학(중국어 정체자: 國立臺灣大學)은 타이완 타이베이 시에 있는 중화민국의 국립 대학이다. 1928년 일본 제국에 의해 다이호쿠 제국대학이라는 이름으로 설립되었다. 1945년 11월 15일에 중화민국이 이 대학을 인수하면서 현재의 이름으로 변경되었다. 노벨상 수상자 및 중화민국의 유력 정치인들을 배출하고 있다. 학회장소인 컨벤션센터는 대만 국립 대학 병원에 위치하고 있으며 대만의 초대대통령인 장개석을 기리는 대만중정기념당과 인근에 위치하고 있다.
    본 학회는 다음과 같은 소주제로 다수의 논문이 발표되었다.




    다음의 사진들은 학회 동안에 진행되었던 여러 행사들에 대한 사진이다.




















     


    - 이 훈련 센터는 훈련 센터는 Nantou County Zhushan Town 공동체에 위치하고 있으며, 1998 년 12 월 24 일에 건설되어 1999 년 1 월 19 일에 출범. 현재, 강사의 소방대원의 훈련교육, 군대 재해 구제 훈련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중임.



    - 훈련센터에서 훈련프로그램 관련 개괄 소개를 듣고 화재진압 및 구조대 활동 훈련장을 방문하였음. 소방대원들에게 플래시오버와 백드래프트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소형 실화재(compartment fire) 시험을 참관하고 암실 소화훈련장을 견학













    - 뉴타이뻬이 비상구조통제센터를 방문하여 비상구조신고 및 출동통제 센터의 시스템과 홍보관련 프로그램을 견학하였음. 비상구조신고는 파라색(일반), 그린(구난필요), 빨간색(긴급구난필요) 3단계로 구분되어 통제되며 통제센터 2층에서는 대책반이 편성되어 신속한 의사결정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회의실이 마련되어 있음.








    본 연구에서는 터널 화재시 측벽 형 분무 시스템 작동시 임계속도에 미치는 영향 및 열방출율, 액적크기, 물유량에 따른 임계속도 간의 상관 관계를 연구하였다. 터널 화재 모델에서 열방출율은 1MW에서 10MW로 설정되었으며, 물분무 시스템은 Nohmi Bosai Ltd.(일본)의 규격을 활용하였다. 금속 시트(3m x 2m)가 화원 위 3 미터 높이에 설치되었다. 물분무 시스템이 없는 터널 모델에서 얻은 다양한 임계 속도의 결과는 다른 참고 문헌과 잘 일치하였다.





    물분무 시스템을 사용하였을 경우 임계 속도가 더 낮았다. 동일한 물의 유량에서 액적 크기가 더 작을 수록 임계 속도는 더 작아졌으며, 동일한 액적크기에서 물의 밀도 값이 클수록 임계 속도는 낮아졌다.







    철도구난역에 설치된 화재진압장치는 인명 피난 및 화재 예방에 유용한 고정 시설로서 철도 터널 구조대 및 승객 피난에 큰 영향을 미친다. 미분무시스템은 물 소비와 환경 오염이 적기 때문에 널리 주목을 받아 왔다. 그러나 철도구난역에서의 자동 물분무 시스템의 적용에 관한 논란이 있어왔다. 연기 온도와 성층 분포에 대하여 연구되었으며, 작동 압력과 배출 계수와 같은 다른 매개 변수를 갖는 미분무의 화재 진압 성능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실험 결과 미분무수가 작동할 경우 구난역의 플랫폼에서의 가시성이 저하되었다. 5.0 MPa 및 8.0 MPa와 비교하여, 12.0 MPa의 작동 압력에서 미분무수의 화재진압효과가 최적이였으며, 고압 미분무수 시스템의 경우 유량 제어 계수가 작을수록 온도 제어 효과가 우수하였다. 종방향 환기와 미분무수 작동이 병행된 경우 5.0 MPa와 8.0 MPa의 작동 압력에서 연기 온도를 효과적으로 낮출 수 있었다.













    도쿄에서 7 층짜리 사무실 건물의 1000 명 이상의 거주자가 인접한 장소에서 발생한 화재 때문에 대피하였다. 화재는 사무실 빌딩 현장에서 발생하지 않았으며 대피는 자발적으로 수행되었으며, 정상적인 대피 절차에 따라 수행되지 않았다.
    조작.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대피 상황에서의 인간 행동, 특히 의사 결정 프로세스에 중점을 둔 사람 행동에 대하여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를 위하여 대피의 의사 결정을 내린 4 명의 직원들과 대피한 41명의 직원들과 대면 인터뷰를 실시하였다. 연구의 주요 결과는 다음과 같다. 1) 창을 통하여 화재의 시각적 관찰은 거주자의 대피 전략에 영향을 준다. 2) 거주자들은 다른 사람들로부터 피난지시 등의 직접적인 대책을 지시받을 때까지 현장을 떠나는 것을 미루는 경향이 있다. 3) 여러 명의 거주자는 건물에 화재가 발생하지 않았기 때문에 피난로로 계단을 선택했다. 화재가 직접적으로 발생되지 않았고 즉각적인 생명 위험은 없었으므로 본 논문에서 얻은 결과는 화재가 발생한 비화재 층의 대피에 적용될 수 있다.











    일본 빌딩 규정(BSL, Building Standard Law of Japan)에서 도시 지역의 건물 간 화재 확산을 방지하기 위해 특정 화재 안전 성능을 유지하도록 하고 있다. 요구 사항의 수준은 규정되어 있지만 건물의 위치, 총 바닥 면적 및 층수에 따라 달라진다. 본 연구에서는 건물 간 화재 확산 방지와 관련하여 건물의 성능기반 화재 안전 설계를 위한 위험 평가 방법의 기본 모델을 제시하였다. 건물간의 화재 확산 위험도는 화재 확산의 발생 확률이 확률적 사건을 포함하는 연속 발생 확률로 간주되는 이벤트 트리 분석에 의해 평가된다. 각 사건의 확률은 건물 개개의 화재 저항 시간(fire resistive time)과 화재 지속 시간의 함수로 표현된다. 기존 건물 규정에서 대안 건물 규정으로의 연속성을 유지하기 위한 고려 사항으로 두개의 규정에 의한 건물의 화재 확산 위험을 비교하여 두 규정의 요구 사항 수준의 동등성을 검증하였다. 사례 연구로 화재 방지 구역 (FPZ)에 위치한 건물에 대하여 수행되었다.







    기존 규정에 제시된 것 이외에 화재 확산 위험성 측면에서 요구 사항의 동등한 수준을 만족하는 외벽과 내화성의 내화 시간과 같은 설계 변수의 여러 조합이 있습니다. 여기서 현행 규정에 규정 된 것에 추가하여 화재 확산 위험성 측면에서 요구 사항의 동등한 수준을 만족시키는 외벽 및 내화성의 내화 시간과 같은 설계 매개 변수의 여러 조합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종이롤지의 저장공간에서 화재방지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본 연구는 상이한 종이 기초 중량 (즉, 면밀도) 및 삽입재를 포함하는 단단한 표면 롤지의 화재 거동을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자유연소시험과 수계진압장치(Water Application Apparatus, WAA)를 사용하는 수계 진압 테스트를 모두 포함하는 중간 규모(intermediate) 테스트가 수행되었다. 측정된 열방출율 (HRR)과 적용된 물의 용량(물 플럭스)을 분석하여 선택된 종이롤지에 대한 임계 전달 플럭스 (critical delivered flux, CDF)를 계산하였다. 종이롤지의 밀도 매개 변수는 종이 기본 중량과 삽입재의 현황을 영향을 반영하기 위해 제안되었다. 제시된 매개변수는 화재진압 및 억제와의 일관된 상관 관계를 보였으므로 화재 예방을 위한 종이롤지의 분류 수단으로 활용될 수 있다.









    화재진압을 정량화하기 위해 화재를 제어하는데 필요한 제품의 상단에 적용되는 최소 물 플럭스로서 임계 전달 플럭스 (CDF)는 아래와 같다.








    중국에서 건설중인 Qiongzhou 채널 터널은 터널에서 열차의 대피를 연구하기 위하여 선택되었다. 화재 확산 및 승객대피를 시뮬레이션 하기 위해 FDS (Fire Dynamics Simulator) 및 Pathfinder 소프트웨어를 활용하였다. 터널에서 화재가 발생했을 때, 화재는 차량화재 단계, 화재확산 단계, 터널 화재단계의 3 단계로 구분할 수 있다. 다양한 단계에서의 인명 대피의 안전성을 검토하였다.






    철도차량 중앙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사람들은 인접한 열차로 안전하게 대피 할 수 있음이 밝혀졌다. 열차 단부에서 화재가 발생하면 고온과 연기로 승객안전에 위협을 줄 수 있다. 소방차가 긴급 구난지역으로 운전될 수 있다면 사람들은 안전 대피 시간 내에 안전 지역으로 대피 할 수 있다. 초장대 채널 터널에 응급 구조 역사가 필요하며 승객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공간 냉각 및 화재 장치를 차량 내 설비로 갖추어야 한다.







    콘크리트와 강철과는 달리 창 유리 또는 유리 파사드와 다른 점은 구획 화재시 쉽게 파손되는 점이다. 유리의 탈락에 의해 생성된 새로운 통풍구는 화재 확산과 밀폐공간의 화재현상이 현저하게 변할 수 있다. 최근에는 투명 유리, 코팅, ground, 다층 유리 등이 새 건물에 많이 적용된다. 그러나 유리 파괴의 화재 위험에 대해 알려진 것은 거의 없으며, 특히 화재 위험에 대한 포괄적인 비교는 아직 수행되지 않았다. 이 논문에서 다양한 유형의 유리에 대해 내화성 비교가 수행되었는데, 최근 및 진행중인 실험 결과들이 제시되었다. 비교를 위해 다른 연구자의 연구내용도 검토되었으며, 화재안전관점에서의 유리의 설계 사항에 대해 자세히 설명되었다. 본 연구는 고층 빌딩에서 화재안전 성능에 기반한 유리의 설계를 위한 참고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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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체댓글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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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14
    다양한 분야에 대해서 넓은 지식공유가 인상적입니다. 다음 기회가 될때 꼭 참여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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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9.02.14
    선배님! 잘 지내시는지요? 비회색가스가중합모델.... 아직도 제 머리속에 어렴풋이 남아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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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3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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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3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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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3
    소방의 방전이 많이 이루어져 피해가 줄어들길 희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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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3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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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3
    철도 분야에 국한되어 있는 줄 알았는데 그건 아니네요. 국내에서는 화재에 대한 것이 언제나 이슈인데 관련 내용 잘 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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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3
    강사의 소방대원의 훈련교육, 군대 재해 구제 훈련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 좋은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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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3
    소방 관련 국제교류 행사가 국내의 소방안전에 많은 도움이 되기를 기대합니다. 현재 국내에서 지속적으로 발생하는 인재에 의한 사고는 안타깝기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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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3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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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3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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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2
    잘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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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0
    화재예방을 위해 연구하시고, 구조해주시며, 이렇게 힘써주시는 분들에 비해 갈수록 날로 늘고있는 사람으로 인한 방화는 막을도리가없어 안타깝네요...그래도 한국의 안전한 미래를 위해 많은 연구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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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0
    기차를 탈때마다 불편한 자석에 앉을 때마다 좀더 편하고 안락한 공간이 설계에도 관심을 가졌으면 하는데 욕심일까요???? 수고 많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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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0
    잘읽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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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8.11.20
    운행중인 철도차량에서 화재발생시 화재 소화장비의 접근 및 대피가 어려워 대형 사고로 이루어질 확률이 높은 만큼 자체 소화 할 수 있는 대책이 지속적으로 연구 개발되어야 할 것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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