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강사 대상] 대학/대학원 온라인 강의에 대한 의견수렴 조사 - 주관식 의견 (MERRIC)
Q6-1. 있다면 어떤 방법으로 실습을 해결 할 계획인지 작성해 주세요.
현재 제가 강의를 맡고 있는 **대학교 본과4학년 추나의학은 현장 수업(학생간 거리 유지, 대강당 강의)을 변경이 되었는데요, 만약 온라인으로 계속하였다면 이동캠을 머리에 착용하고 시술 장면을 보여주는 방식으로 강의를 하고, 학생들로 하여금 시술 장면을 촬영해서 피드백을 받을 계획이었습니다.

1. 학생들은 무료버젼이 7일이므로 이후에는 그래픽 툴을 구매하여 개인적으로 설치하는 비용이 든다 2. 그래픽 툴은 실습도중에 다양한 부문에서 오류가 생겨서 문제해결을 해야 되는 경우가 발생하므로 면대면 수업에서 개인적으로 확인하고 가르쳐야 한다

우선적으로, 실험 내용을 동영상 강의로 제공하고 사전에 충분히 숙지토록 한 이후에, 실험실을 개방하고 실험에 필요한 장비, 시약 등을 준비해 놓은 후 각 개인별로 편한 시간에 혼자-혹은 2명정도까지 함께 와서 개인적으로 실험을 실시하고 귀가함.

Zoom을 이용한 화상 실습 및 수강자들의 참여 유도, 대화형으로 문제 또는 질문에 대한 해결방안을 함께 찾음. 예를 들어 코딩 실습의 경우엔 수강생이 짠 코드를 화면에 같이 보면서 실습 수업으로 진행할 수도 있음

각자 가이드에 따라 실습이나 활동을 하고, 결과를 제출하여 과제처럼 확인하는 방식으로 피드백의 경우에는 인원이 적으면 전화통화나 그룹통화, 인원이 30~40명 이상인 경우 전반적으로 종합해서 단체 피드백이 가능함

프로그래밍 실습의 경우 과제물을 제시하고 주어진 시간에 해결하도록 한다. 이 때 학생들의 질의에 응답하고, 각 학생이 작성한 프로그램에 오류 발생시 zoom 화면 공유를 통하여 학생들을 지도한다.

학생들 발표 수업인데, 각자 발표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촬영한 것을 온라인 강의로 올리고, 발표 평가는 구글폼을 사용하여 발표자를 제외한 전체 학생들이 평가하는 형태로 진행할 예정

이론 중심 수업을 먼저 진행하고 실습을 이후로 미룰 예정 만약 온라인으로 계속 수업이 진행되야한다면 내 컴퓨터 화면 공유가 가능한 다른 솔루션(행아웃 등)으로 변경하여 진행할 예정

실습강의는 학생들이 실습 내용을 잘 따라하고 있는지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함. 또한 실습중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 해결방안, 질의응답에 대하여 즉각 해소할 필요가 있음.

프로그래밍 과목의 실습은 화상으로 화면을 공유하며 실시간으로 시연하고 있음. 이 방식은 대면수업에서 빔프로젝터를 이용하여 스크린 화면을 공유하는 것과 큰 차이가 없음.

현재 본교는 5월3일까지 온라인 강의를 제공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필요한 이론 수업을 온라인으로 제공한 후, 향후 오프라인 강의 시 실습을 해결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1. 형성평가 형식으로 진행 1) 강의 후 문제 제시 - 학생은 문제에 대한 답을 google survey form에 입력 - 입력시간을 이용하여 출석에 가름

실습 문제 분재 -> 학생들 실습 -> 질문사항은 자세히 메일로 작성해서 학생이 교수에게 전송 ->교수는 이메일 확인후 학생 이메일로 통지 또는 강의로 설명

학사 일정에 무리가 되지 않는 부분은 현 상황이 호전된 이후로 연기하고 그 외의 내용에 대해서는 실습 내용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수준으로 대체할 예정입니다.

- 대면강의가 열릴 시 일괄 진행 - 소규모 인원(5명 이하)로 분반 후 안정거리 유지를 지키며 실습 수행 - 온라인으로 실습 자료를 최대한 자세히 설명

짧게 질문하고 학생이 실습의 전 과정을 이해하는지를 가상환경에서 체험하는 형태로 실습 예가상병원 응급실에서 팀원으로 환자를 진단하는 형식으로..

학교에서 대면 수업 진행을 하지 않는 다면 방법이 없음. 실습을 진행한다면 현 인원의 절반씩 두번 진행하여 사회적 거리 유지 한채 진행해야함

프로그램 구현의 경우, 선행 지도와 실습 환경을 설치한 후 강의 내용을 그대로 적용후 실습 과정을 거쳐 결과를 도출후 과제로 제출하도록 유도

1. 실습자료 사전 개인 우편 배포 또는 준비 사전 통보 2. 예비 실습 설명 자료 포함 3. 온라인 실습 순서로 실행 4. 최종 결과 시연

실습 KIT를 사전 배포 후 온라인 강의가 가능하다. 결과는 동영상으로 학생이 업로드 형식 또는 이메일 SNS를 활용하여 평가 가능 하다.

화면 공유를 통해, 실질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 하지만, 온라인 강의의 한계로 인하여 다양한 방식을 채택할 수가 없음.

실습 관련 동영상을 만듬. 다만, 실제 체험해 봐야 하는 실습을 동영상으로만 간접체험해야 하기 때문에 실효성이 있을지 의문이 듬.

실습 수업이기때문에 실습 내용이 꼭 같이 들어가야 합니다. 간접적으로 실험 실습 내용을 익힐수 있게 온라인 수업을 진행중입니다.

개인별 실험도구를 제공하여, 스스로 시험할수 있는 범위까지의 과제를 제공함.(온라인 강의를 통해서 실습 내용 교육 실시 병행)

예전 실습지침서를 바탕으로 동영상 강의에 적합하게 동영상 실습지침서를 만들어 사용하고 있습니다. 준비에 시간이 많이 듭니다.

실습 집중 기간을 통해 진행 또는 수강생을 1/2으로 나누어서 물리적 거리를 유지할 수 있는 한도 내에서 진행을 하고자 함.

같이 프로그램을 띄워서 실습하는 모습을 동영상으로 녹화해서 보여주면서 따라하라고 한다. 잘 따라오는지 확인은 안되지만.

실습과정을 사전에 준비해서 학생들이 따라 해보도록 자료를 제시하고, 실습결과를 화면 캡처해서 제출받아서 평가하고 있음

온라인 강의를 통한 실질적인 실습은 어렵지만 실험 demonstration을 보여주고 차후 대면강의에서 보충하고자함.

과제수행시 팀별로 프리젠테이션 발표와 질의 응답 및 코칭 기업현장의 비즈니스모델 개발/RFP작성 실습과 탐방

실습,동영상쵤영과함께 KWOC, K-MOCC의다른동영상을 부교재로 채택하고 실험 진행사항을직접 촬영하여 병행한다

실습과 관련해서 필요한 이론과 안전교육 위주로 안내하고, 실질적인 실습은 대면강의로 전환되기를 기다리는 중

컴퓨터공학과다 보니 온라인 시뮬레이터로 대체할 수 있는 부분을 찾아 대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됨.

과제 제출을 하고, 해결 과정을 단계별 문서 작성으로 혹은 화면을 동영상으로 녹화해 제출하도록 함

컴퓨터를 통한 실습이므로 수업 중 실습시간을 학생들에 할당하여 실습 결과를 체크하는 방식으로 해결

추후 대면강의가 시작되면 집중실습 예정, 만일 시간이 부족할 경우 결손 부분은 방학중 보충할 예정임

생물정보 관련 수업이라 코드를 짜 오는 것을 과제로 내어 유사도 체크로 표절 여부를 잡아낼 계획임

실습파일을 배포하고 해당 실습을 실시한다. 여건이 되면 실습대상을 학교에서 학생에게 빌려준다.

실습 과정으로 동영상으로 제작하여 배포 중에 있으며 추후 대면 수업시에는 빠르게 진행 예정임.

대면접촉이 어려워 SW(MATLAB, LABVIEW)를 이용한 과제물 형태로 주고 있다.

학생 컴퓨터에 동일한 프로그램이 설치되어 있어 온라인 강좌에서 보고 본인이 따라해보고

현재 가능한 부분을 관찰실습형태로 진행중이며 추가적인 과제를 제출시키도록 하고있습니다.

실습자료를 상세히 제공, 간단한 lab assignment를 통한 학생들 스스로 수업.

1. 실습 내용 및 결과를 캡쳐하여 제공 2. 실습용 프로그램을 동작시켜 공유하며 설명

학기초 실습은 비교적 간단하여 온라인으로 보여주고 자료와 함께 온라인으로 강의와 병행

수업 보강주가 추가되어 보강하고, 주말 또는 가능한 다른 날을 잡아서 할 예정임.

장기적으로는 VR, 단기적으로는 과제물로 대체하는 것이 현실적인 거 같습니다.

Socrative 등의 웹페이지나 앱을 사용해 퀴즈 형식으로 진행하고 있다.

학생들이 참여해야하는 실험을 본인이 시연해서 동영상으로 보여주고 있습니다.

주로 컴퓨터로 진행하는 실습이라 실습 동영상을 제작하여 올리고 있음.

온라인으로 직접 보여주고, 학생도 직접 해 보고 그 결과를 화면으로 점검

온라인 실시간 실습(데모 및 징의응답)과 과제 유형으로 진행하고 있음

면대면 강의가 가능해진 이후 주말 등에 몰아서 집중적으로 실시할 계획

학생 스스로 집에서 실습한후 과제물을 이메일이나 웹사드 등으로 업로드

영상 촬영으로 과정을 보여주며, 수집된 결과를 분석하는 과제를 부여.

어느정도 안정화가 되면 주말과 기말고사 기간 이후 실습을 진행할 예정

캠타시아 등의 프로그램을 통한 실습 화면 녹화 후 온라인 강의 진행

온라인 수업 중 화상으로 실시하거나 개별적으로 할 수 있도록 지도함

실습한 사진, 동영상 등을 e-campus에 업로드 하게 한다.

온라인만으로는 대책이 없습니다. 실습 화면을 올릴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COVID-19 사태가 호전되어 실습이 가능해지면 고려예정

대면강의가 가능해지는 6월말-7월초에 집중 실습을 진행할 예정

레포트로 대체하려고 생각하고 있으나 아직 결정한 것은 아니다.

사전 녹화된 영상 공유, 보여주고 따라하기(실습)는 나중에

실습진행 화면을 공유하여 강의 후 매주 레포트를 통한 피드백

강의 내용을 컴퓨터를 통한 실습을 수행하고 수행 내용 점검

온라인 상으로 직접 보여주거나 관련 동영상을 안내하고 있음

생명과학 실습은 온라인으로 대체할 것 없어 고민이 큽니다.

학교가 정해준 방칩에 따라 대면하여 실습 진행 예정입니다

동영상 캡쳐 자료 제공. 조속한 시일내에 출석 수업 계획

채팅, 음성 등으로 피드백을 받으며 직접 실습하도록 함

온라인으로 가능한 만큼, 이후 오프라인 실습 필수 병행

실습이 중간고사 이후이기 때문에 대면강의시 진행 예정

실습을 대학원생이 재현 및 녹화하여 온라인으로 배포

향후 집중화된 기간을 결정하여 소인 그룹으로 실습함

협업도구를 사용해서 양방향 실시간 작업이 가능하게

유튜브 자료 보여주거나 새로 동영상 자료 만들계획

안전기준을 따르면서 집체강으로 교실수업으로 진행

방학기간을 이용하거나 영상실습 보여주기로 대체

교수가 실습을 진행하는 동영상, 수강생 과제물

프로그래밍 화면을 보여주고 각자 해보도록 함

진행하지 않음 -> 코로나 이슈 이후로 연기

실습과제를 부여하고 요일별로 나누어 실시한다

대표 실험 혹은 개인 자가 컴퓨터 활용 실습

실습의 모든 내용 화면 캡처로 제공, 과제

이론 강의 단원별 실시 후 바로 실습 시행

온라인 동영상 제작 및 업로드 시스템 활용

컴퓨터로 실제 프로그램 사용법을 녹화한다.

이공계의 경우 실험실습이 필수적으로 필요함

실습한 산출물에 대해 개인별, 팀별 발표

강으후 잠시 시간을주고 실습후 질의 응답

학기 초반에 이론강의 후 후반에 실습교육

실습장면을 동영상으로 찍어서 온라인 수업

방학 중 2주 정도 집중실습을 할 예정임

면대면 강의가 가능해 진 이후 몰아서.

대면 수업 시작 이후 보강에 의한 실습

실습 방법을 동영상으로 만들어서 배포

온라인으로 실습 서버에 접속하여 실습

커뮤니티를 활용한 Q&A 방식의 실습

5,6월중 오프라인 실습 진행 예정

Zoom으로 실시간 양방향 화상강의

추후 대면 강의 시간을 통해서 해결

최대한 뒤로 미룬 후 진행할 예정임

보강기간+종강후 2주정도 집중실습

현재는 숙제로 하면 향후는 고민중

동영상 및 사진자료를 같이 활용

비대면 원칙이 해제될 때까지 미룸

조별 분반에 의한 공동 실습 회피

유투브 검색을 통한 영상물 공유

프로그래밍 테스트 웹사이트 이용

화면공유와 과제물 공유를 통하여

학생들과 상의 후 대면수업 진행

강의자가 직접 실습을 보여준다

대면강의 가능할 때 실습 진행

현재는 일정을 뒤로 미룬 상태

프로그래밍이라 별 문제 없음

대면강의 시작 후 진행 예정

실습 동영상 자료 확보 제공

고프로로 녹화후 영상 업로드

집중수업기간을 이용할 예정임

보드제작 및 프로그래밍 실습

사태 진정 후 집중 이수제

대면강의 시작이후로 미룸.

대면수업 때 몰아 할 예정

의과대학 수련병원에서 진행

실험 및 실습을 통한 수업

사실 대안이 없습니다 ㅠ

온라인으로 시연 후 과제

과제를 내고 문의를 받음

학생수 조절로 실습 해결

시범으로 보여 집니다.

에세이 및 발표로 대체

소수그룹으로 진행 예정

실습강의 및 과제제출

각종 기초과학실험실습

대면개강후 보충예정

추후 등교 후 보강

오프라인에서 만나서

출석 수업 후 시행

실습 동영상을 제공

시범 또는 시연

추후 과제 제출

대면수업시 보강

보여 주는 방식

동영상 자료교육

시청각자료 대체

향후 조별 실습

차후로 연기

못하고 있다

다양한 과제

개인과제로

실습영상

과제대체

과제

보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