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 가기

로고

국내 최대 기계 및 로봇 연구정보
통합검색 화살표
  • 마운팅프레스 Mecapress 3
  • 웨비나(Webinar)



    웨비나는 국내외의 기계·로봇 분야 연구자들의 학술정보 또는
    연구와 연구동향을 접할 수 있는 온라인 세미나입니다.

    화상회의시스템을 활용하여 소규모 세미나, 워크숍 등 목적에 따라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으며,
    PC 또는 모바일 기기 접속을 통해서 누구나 참석하실 수 있습니다.


    게시판 상단 게시물 검색바
    • pic_mterview_lsh.jpg
      산업에 적용 가능한 인공지능 기술: 제조, 재료, 의료 사례 중심
      발표자 : 이승철 교수(POSTECH 기계공학과)
      발표일 : 2020-08-13 오후 3시(발표 40분 / 토론, 질의응답 15분)

      최근 인공지능 기술이 급속도로 발전하면서 영상, 음성인식 등의 고전적인 응용분야뿐만 아니라 전 산업분야에 활용되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인공지능 기술에 대해 간략하게 소개하고, 포항공대 산업인공지능 연구실에서 산업에 적용한 다양한 사례를 중심으로 살펴본다. 특히, 제조 인공지능, 재료 인공지능, 의료 인공지능에 대한 구체적인 예시를 통해 산업 전반에 인공지능 기술이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 소개한다


      0 1 0
      참여 신청
    • pic_webinar_njs(1).jpg
      마이크로/나노공정 기반 인공카이랄리티와 음의 굴절율 구현
      발표자 : 노준석 교수(POSTECH 기계공학과/화학공학과)
      발표일 : 2020-08-12 오후 3시(발표 40분 / 토론, 질의응답 15분)

      음의 굴절율은 기존 교과서에서 배웠던 스넬의 법칙에서 굴절율의 방향이 반대로 나타나는 현상을 말한다. 음의 굴절율을 구현하게된 계기와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그 응용 및 전망에 대해서 알아본다. 그리고 그러한 음의 굴절율을 구현하기 위한 방법들에 대해서 알아보고 다양한 마이크로 나노 공정 방법이 어떻게 사용되었는지 확인한다.


      0 1 0
      참여 신청
    • ut_안구전도_01.jpg
      안구전도를 사용하는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발표자 : 장원두 교수(부경대학교 컴퓨터공학과)
      발표일 : 2020-08-05 오후 3시(발표 40분 / 토론, 질의응답 15분)

      안구전도(Electrooculogram)는 안구가 움직일 때에 발생하는 전기신호이며, 이를 활용하여 뇌파, 근전도 등과 함께 인간-컴퓨터 인터페이스 (Human Computer Interface: HCI)에 활용될 수 있다. 시선의 움직임을 추적/추정하는 보편적인 방법은 고속 카메라를 사용하는 것이지만, 안구전도는 비교적 저가 기기를 사용하면서도 신호가 명확하여, 단기간의 안구움직임의 추적/추적에 있어서는 그 활용도가 매우 높다. 안구전도는 각종 모바일 시스템, 가상현실(VR) 장치와도 연계되어 그 활용도가 높을 것으로 기대되며, 특별히 사용자가 움직이거나 다른 활동을 하고 있는 상황에서 음성이나 터치 외에, 눈의 움직임만으로 컴퓨터에게 명령을 내릴 수 있는 것은 큰 장점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근위축성측색경화증(ALS)환자와 같이 몸의 활동이 부자연스러운 장애인에게 안구전도를 활용하는 의사소통 소프트웨어는 그 삶의 질을 향상시킬 수 있는 도구가 될 것이다. 이번 웨비나에서는 안구전도의 발생원인, 측정 및 인식방법, 그리고 그 활용방안에 대해 설명하고 토의하는 시간을 가질 예정이다.


      14 1 0
      동영상 보기
    • ut_분산전원_01.jpg
      분산 전원 체계에 적합한 Flexible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 기술
      발표자 : 조준현 박사(한국 에너지기술 연구원)
      발표일 : 2020-08-04 오후 3시(발표 40분 / 토론, 질의응답 15분)

      태양광, 풍력 등 신재생에너지원들의 발전 비중이 늘어남에 따라, 전력 공급 및 수요 변동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Flexible Power Plant에 대한 필요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에 기존의 석탄화력, 원자력, 가스 등의 열원을 사용하는 발전 시스템에서는 빠른 기동/정지 및 부하 대응을 위한 새로운 발전 기술에 대한 연구를 진행중이다. 이에 기존의 스팀이나 연소 가스로 터빈을 구동하여 전기를 얻는 방식과 달리, 초임계 상태의 이산화탄소로 터빈을 구동하는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 기술이 등장하였으며, 고효율, 소형화, 모듈화, 전력생산단가 감소, 다양한 열원과의 연계 가능 등의 장점을 바탕으로 미국을 중심으로 한국, 유럽, 중국 등에서 활발한 연구가 시작되었다. 특히 미국 에너지성에서는 2016년, 약 900억원의 정부 예산을 투입하여 10MWe급의 데모플랜트를 2022년 까지 건설, 운전하는 것을 목표로 대형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에서도 기초 연구를 시작으로 현재 수백 kW급의 실험실 규모 테스트루프를 개발하여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다. 본 세미나에서는 미래형 발전 기술인 초임계 이산화탄소 발전 기술의 특징, 연구동향, 한국에너지기술연구원의 기술 개발에 대하여 소개하고자 한다.


      20 1 0
      동영상 보기
    • pic_webinar_cji2_yt.jpg
      단일 세포 분석을 통한 신속한 항생제 감수성 검사 방법
      발표자 : 최정일 교수(국민대학교 기계공학부)
      발표일 : 2020-07-28 오후 3시(발표 40분 / 토론, 질의응답 15분)

      항생제는 인체에 침투한 세균을 죽이는 역할을 한다. 그런데 항생제의 무분별한 사용으로 인해 항생제 내성 균주가 증가하고 있다. 이로 인해 세균이 어떤 약제에 내성을 가지는지 검사하는 항생제 감수성 검사가 필요하다. 또한, 세균 감염 중 패혈증의 경우, 최대한 빠른 항생제 처방이 필요하다. 그러나 기존의 항생제 감수성 검사 방법은 환자 샘플에서 부터 결과를 얻기까지 3일이 소요되는 긴 과정이다. 이 시간을 줄이는 위해서 많은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본 세미나는 단일세포 분석을 통한 신속한 항생제 감수성 검사 방법을 소개한다. 


      27 1 0
      동영상 보기


    서브 사이드

    서브 우측상단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