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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학술대회 제목 게시판 내용
    제목(국문) 기어물림률에 대한 소음감소효과의 실험적 연구
    제목(영문) Experimental Study of Noise Reduction Effect on Contact Ratio Gear
    저자 백상석 (S.S.Baek ,㈜INFAC 통합기술연구소 제동엑츄에이터 설계팀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배현화 (H. H. Bae ,INFAC 통합기술연구소 제동엑츄에이터 설계팀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초록

    기어는 동력을 전달하는 기계요소로 자동차, 산업, 전자, 일상생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최근 자동차
    분야에서 전장화 추세로 엑츄에이터 산업이 발전하면서 기어의 활용성이 증대되고 있다. 이러한 발전으로 소비자
    들의 니즈는 다양해지고 있으며 그 중에서도 감성품질의 항목인 NVH(Noise, Vibration, Harshness)를 만족시키기
    위해 업계는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기어의 소음영향인자는 물림률, 치형, 압력각, 백래시 등 기어시스템의 인자
    가 있으며, 소음은 기어 치면의 마찰에 의한 끼임 및 치타음(Rattle noise)의 형태로 나타난다. 기어의 소음이 크다는
    것은 동력전달의 효율이 떨어지는 것을 의미하며, 소음을 개선하면 감성품질을 확보함과 동시에 보다 높은 효율의
    동력전달 시스템 설계가 가능해진다. 그러므로 기어의 소음을 줄이기 위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는 소음 영향
    인자인 물림률을 변화시키기 위한 두 가지 방법을 고안하여 영향성을 검증하였다. 첫 번째 방법은 기어의 축간거
    리(기어종류별)를 변화시켜 소음 영향성을 검증하였고, 두 번째는 기어종류(고치기어)별 물림률을 변화시켜 영향
    성을 연구하였다. 본 논문에서는 물림률에 대한 소음 영향성을 확인하기 위하여 평가방법 별 고정인자와 변동인자
    를 선정하여 연구를 진행하였다.

    keyword Key words : Spur & helical gear, NVH, Contact ratio, Wheelbase, Motor actuator
    저널명 한국정밀공학회 추계학술대회 ▷관련저널보기
    VOL 17
    PAGE 62
    발표년도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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