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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국내학술대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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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학술대회 제목 게시판 내용
    제목(국문) 시뮬레이션 기반의 고정도 선체 변형 및 정도 예측 시스템 개발
    제목(영문) Development of simulation-based hull block deformation and accuracy prediction system
    저자 이재민 (Jaemin Lee ,KAIST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이채민 (Chaemin Lee ,KAIST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이필승 (Phill-Seung Lee ,KAIST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김수중 (Su-Jung Kim ,인포겟시스템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최형순 (Hyung-Soon Choi ,인포겟시스템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진형국 (Hyung-Kook Jin ,현대중공업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이동주 (Dong-Ju Lee ,현대중공업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정현 (Hyun Chung ,충남대학교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초록

    선박생산 공정에서 주로 쓰이는 아크 용접은 필연적으로 용접 변형을 유발하며 이러한 변형은 여러단계의 공정을 거치면서 누적된다. 이러한 형상 오차는 부품 자체의 형상 품질을 저하시키기도 하지만 부품간 형상 불일치로 인해 조립 공정 자체를 지연시키거나 추가로 교정작업을 요청해야하는 등 생산성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동일한 부품을 반복적으로 생산하는 대량생산 산업의 경우 이러한 변형과 조립 공정의 문제를 미리 시뮬레이션하거나 다수의 샘플에 대해 수집한 자료를 통계적으로 분석하여 예측이 가능하다. 그러나 다품종 소량생산 산업에서는 부품의 형상과 재질이 유사하기는 하지만 정확히 같은 부품이 매우 적기 때문에 동일한 형상과 공정조건에 대해 통계자료를 수집하거나 시뮬레이션을 수행해 두기가 매우 곤란하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한 고정도 선체 변형 및 정도 예측 시스템을 개발하였다. 개발된 시스템은 조선소에서 널리 쓰이는 AVEVA Marine 의 생산설계 정보에서 블럭 정보를 불러들여 구조해석을 위한 모델로 이상화하고 유한요소해석을 위한 쉘 (shell) 모델로 이산화하는 모듈과, 재료 비선형성을 포함하는 유한요소해석모듈, 그리고 용접변형을 포함한 편차 시뮬레이션 모듈로 구성되었다. 개발된 시스템의 프로토타입을 활용하여 실제 블럭의 정보를 활용하여 해석을 수행하였고, 이 결과를 실제 생산된 실제 블럭을 레이저 스캐너로 측정한 결과와 비교하여 개발된 시스템의 유용성을 검증하였다.

    keyword Ship block assembly, Welding distortion, Finite element analysis, Accuracy control, Variation simulation, Compliant assembly
    저널명 한국CAD/CAM 추계학술대회 ▷관련저널보기
    VOL 19
    PAGE 242
    발표년도 2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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