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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국내학술지 제목 게시판 내용
    제목(국문) 빔형성 기법을 이용한 고속철도차량의 공력소음특성 도출 연구
    제목(영문) Aerodynamic Noise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Trains by the Beamforming Method
    저자 노희민 (Noh, Hee-Min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최성훈 (Sunghoon Choi ,한국철도기술연구원 ) ▷공저자 네트워크 보기
    고효인 (Koh, Hyo-ln ,한국철도기술연구원 hikoh@krri.re.kr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홍석윤 (Suk-Yoon Hong ,정회원, 서울대학교 조선해양공학과 ) ▷공저자네트워크등록하기
    초록

    본 논문에서는 고속철도의 주행 시 발생하는 공력소음에 대한 특성을 도출하는 연구를 수행하였다. 우선, 마이크로폰 어레이 시스템을 이용하여 고속철도 차량의 주행 소음을 측정을 통해서, 주요 공력소음원이 고속철도 차량의 전두부, 팬토그래프, 차간 부위임을 확인하였다. 또한 측정한 데이터를 바탕으로 빔형성 방법을 이용하여 빔출력을 구하였으며, 푸리에 변환을 통해서 주파수 영역에서의 빔파워 스펙트럼을 도출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서 고속철도의 주요 공력 소음원인 전두부, 팬토그래프, 차간 부위에 대한 음압 특성이 빔형성 방법을 이용하여 도출되었다.

    초록(영문)

    In this paper, aerodynamic noise characteristics of high-speed trains were deduced from the beamforming method. First, pass-by noise of high-speed trains was measured by a microphone array system. This measurement suggested that the majority of the aerodynamic noise produced came from the bogie area, the pantograph and its cover, and inter-coach gaps. Then, beampower outputs of a position in high-speed trains were obtained from the beamforming method. By Fourier transform, sound characteristics of the position in the frequency domain were deduced from the beamforming power spectrum. From this study, aerodynamic noise characteristics from the major sources of high-speed trains were drawn.

    keyword Aerodynamic noises, Sound Characteristics, Beamforming method
    공력소음, 소음측정, 빔형성 방법
    저널명 한국철도학회논문집 ▷관련저널보기
    VOL 15
    PAGE 231-236
    발표년도 2012
    원문파일 국문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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