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릭 웨비나
메릭 웨비나는 국내 외 기계·로봇 관련
연구 동향을 온라인(라이브)으로 만나실 수 있는 무료 세미나입니다.

기계·로봇 분야의 박사과정 이상 연사로 참여 가능하며 편집 후 메릭 유튜브 채널에 등록됩니다.
메릭 웨비나는 관심있는 주제 선택 후 사전등록(참여신청)하시면 참여 가능합니다.
신청자를 위한 안내

메릭 웨비나 참여 신청을 원하시면 "MERRIC인-메릭 웨비나" 리스트에서 참여신청 버튼을 선택하신 뒤,
신청 양식에 맞게 정보를 입력하시고 등록 버튼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참석자를 위한 안내

메릭 웨비나는 일반 PC 또는 노트북으로 접속 가능합니다.
또한 Android, iOS 계열 모바일 및 태블릿 기기에서도 접속 가능합니다.
메릭 웨비나 신청 후 웨비나 당일 메릭 웨비나 링크를 선택하시고 입장하세요.


참석 전 체크사항

 1. 개최 일정 확인
  - 메릭 웨비나 신청을 완료하시면 입력하신 메일로 정보가 전달됩니다.
  - 참석자는 웨비나 개최일자와 개최시간을 반드시 숙지하시고, 시작 10분전까지는 접속해 주시길 바랍니다.

 2. 헤드셋 장착 확인
  - 참석 전 해당 PC에 헤드셋을 장착하여 스피커와 마이크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미리 확인합니다.
  - 헤드셋에 마이크가 없는 경우, 오디오를 통한 음성전달이 안되므로 원활한 진행을 위해서는 마이크 기능이 있는
    헤드셋 장착을 권장합니다.

 3. 웹카메라 장착 확인
  - PC 및 노트북으로 접속한 경우 장착 및 웹카메라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미리 확인합니다.
  - 스마트폰을 통한 접속의 경우 내장된 카메라 및 마이크 기능을 활용하실 수 있습니다.
  - 웹카메라를 통한 영상은 메릭 웨비나 접속 후 모든 참석자들에게 보여집니다.
  - 메릭 웨비나 연사와 참석자간의 실시간으로 원활한 토론을 위해서 웹카메라의 장착을 권장합니다.



접속방법

  - 메릭 웨비나 접속을 위한 경로와 비밀번호는 이메일을 통해서 전달합니다.
   (늦어도 개최 하루 전까지 메일로 전달받지 못하신 분은 cot2000@materic.or.kr 로 연락주세요.)
  - 제공받은 접속경로를 클릭합니다.
  - 화상회의시스템 화면에서 이름/이메일/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 접속이 이루어집니다.
    (해당 PC에서 처음으로 접속할 시에는 ZOOM 프로그램 설치가 자동으로 이루어집니다(10초 소요).
    다음 접속시에는 프로그램 설치과정 없이 바로 접속됩니다.



접속 중 체크사항

1. 화면 구성
2. 헤드셋 및 마이크 확인
  - 화면 상단 메뉴 중 [오디오] > [스피커/마이크 오디오 테스트] 선택 후, 스피커와 마이크가 설정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 화면 상단 메뉴 중 [오디오] > [통합 음성 회의] > [볼륨] 선택 후, 스피커와 마이크 볼륨을 조절합니다.
  - 화면 우측 참석자 목록에서 이름 오른쪽에 스피커 아이콘을 선택하면 마이크가 켜지고 음성이 전달됩니다.
  - 스피커 아이콘을 다시 한 번 누르시면 비활성화되면서 마이크가 꺼집니다.
  - 여러 사람의 마이크가 켜져 있을 시 하울링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질의응답 이외 시간에는 스피커를 닫아주세요.
3. 웹카메라 확인
  - 화면 우측 참석자 목록에서 자신의 이름 오른쪽에 카메라 아이콘을 활성화 시 웹카메라가 켜지면서 영상이 보여집니다.
  - 카메라 아이콘을 다시 한 번 누르시면 비활성화되면서 웹카메라가 꺼집니다.



발표 및 토론시 유의사항

  - 참석자는 발표연사의 발표내용에 경청합니다.
  - 참석자는 정말 불가피한 경우를 제외하고 메릭 웨비나 진행 중에는 퇴장하지 않습니다.
  - 웨비나 중 질문 있다면, 채팅창에 “질문 있습니다” 입력 또는 손들 기(손들기 아이콘)를 선택 후 기다립니다.
  - 진행자로부터 발언기회를 얻으신 후 말씀합니다.
  - 모두에게 유익한 시간이 될 수 있도록 상호간의 배려와 경청의 자세를 부탁드립니다.